현재 위치
  1. 게시판
  2. HISTORY

HISTORY

 

게시판 상세
제목 마냥 달콤하지만은 않은 밸런타인데이
작성자 (ip:)




언제부턴가 우리에게 익숙한 밸런타인데이화이트데이’, ‘빼빼로데이말고도 외우기 힘들 정도로 많은 데이들이 생겨났다.

(기념일은 아니지만 하프크라이즈에도 매월 15일 하프데이가 있다!)

일부 기념일은 나름의 근본이 있지만 그게 어찌 됐든 기념일 자체를 상술로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런 여러 데이중 대표격인 밸런타인데이는 나름의 유래가 있는 몇 안 되는 기념일 중 하나인데 그 유래는 다음과 같다.






성 발렌티노 신부



로마 시대에 발렌티노라는 신부가 있었다.

로마 시대에는 군단병들의 혼인이 법으로 금지되었는데 이 신부가 법을 어기고 몰래 혼인을 성사시켜 주었다가 발각되어 안타깝게 처형당하는 일이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후에 이 신부를 기리기 위해 생긴 것이 성 발렌티노 축일이며, 이는 사랑하는 사이에 초콜릿과 간단한 선물을 주고받는 밸런타인데이로 발전하게 되었다.

물론 이 유래의 진위여부는 불확실하지만 자신도 아닌 타인의 사랑을 위해 목숨을 건다는 것이 참 로맨틱하지 않은가?

많은 이들이 발렌티노신부의 고귀한 희생에 힘입어(?) 매년 214일을 밸런타인데이로 기념하고 있지만 우리가 기억해야 할 진짜 로맨티스트는 따로 있다.








나는 천국에 가서도 또한 마땅히 우리 나라의 회복을 위해 힘쓸 것이다.

너희들은 돌아가서 동포들에게 각각 모두 나라의 책임을 지고 국민 된 의무를 다하며 마음을 같이 하고 힘을 합하여 공로를 세우고 업을 이루라 일러라.

대한 독립의 소리가 천국에 들려오면 나는 마땅히 춤추며 만세를 부를 것이다.”


안중근 의사 유언 中







약지 마디가 잘린 안중근 의사의 왼손과 생전 모습



1910214은 바로 안중근 의사의 사형 선고일이다.

정말 안타깝게도 안중근 의사는 같은 해 3 26일 순국하며 독립의 기쁨을 살아생전에 느낄 수는 없었지만 숨이 끊어지는 순간까지도 오직 나라만을 사랑한 진정한 로맨티스트다.

안중근 의사는 어릴 때부터 무술에 관심이 많았는데 특히 사격의 명수로 백범 김구 선생의 백범일지안씨 집안의 총 잘 쏘는 청년으로 묘사되기도 했다.

어려서부터 사격술이 뛰어났다고 하니 하얼빈 의거 당시 혈혈단신으로 의거에 성공한 것이 이해가 가는 대목이다.







하얼빈 의거



안중근 의사는 의거 당시 일제의 수괴 이토 히로부미에게 총알을 몇 발 발포한 후 이토를 보좌하는 수행원 몇 명에게도 연이어 발포했다고 한다.

그리고 총알을 딱 한 발만을 남겨두고 코레야 우라!”(러시아 어로 한국 만세!)를 외치며 현장에서 즉시 체포되었는데

남겨둔 총알 한 발이 자결용이었다는 루머가 있지만 안중근 의사는 자살을 금기시하는 천주교의 독실한 신자였으며,

자신이 무차별 테러리스트가 아닌 조국을 침략한 일제의 상징적 인물인 이토를 사살함으로써 일제에 대한 원한을 분명히 하고자 했다는 것이 정확하다.

안중근 의사는 체포 이후 신병이 일본으로 옮겨져 일본의 식민지였던 여순(당시 뤼순) 감옥에 수감되어 사형 선고를 받게 되었다.







순국 5분 전 모습과 안중근 의사의 유묵

(이미지 출처-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수감 생활 중에도 안중근 의사의 고귀했던 성품과 인성 탓에 일본인들조차 안중근 의사를 매우 존경했다고 한다.

특히 당시 간수였던 치바 도시치가 대표적인 인물이었는데 안중근 의사가 사형당하기 전 그 유명한 爲國獻身軍人本分(위국헌신 군인본분- 국가를 위해 헌신하는 것은 군인의 본분이다, 국군의 슬로건)’

이라는 글귀를 써서 이 간수에게 전해주었고, 이 간수는 이 글귀를 매우 소중히 여겨 평생을 간직했다고 한다.

이후 고향에 돌아가 일본에 안중근을 기리는 사찰을 세웠고, 세월이 지난 지금 그의 유족들이 아직까지도 위패를 모시고 있다.







안중근 의사 묘비

(이미지 출처-세계일보)



안중근 의사는 5개월 남짓의 옥중 살이 후 자신의 유해를 하얼빈 공원에 묻었다가 고국이 해방되면 꼭 고국의 땅에 묻어달라는 유언을 남기고 1910326일 순국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안중근 의사의 유해는 10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발견되지 않고 있다.

정확한 매장 지역도 알 방법이 없고, 몇 번의 유해 발굴 시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오리무중인 상태로 광복된 고국의 땅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는데

하루라도 빨리 안중근 의사가 그토록 원하던 자유를 찾은 조국의 땅으로 돌아와 편히 쉬길 바랄 뿐이다.

현재는 서울시 용산구 효창공원에 공식 비석이나 유골이 안장되어 있지 않은 채로 모셔져 있으며, 후에 안중근 의사의 유골이 발견되는 경우 이 곳에 공식 안장할 예정이라고 한다.







할많하않...



이렇듯 숭고함 그 자체였던 안중근 의사의 삶에도 불구하고 최근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은 안중근 의사는 어떤 의사냐?” 라고 비웃듯이 반문하는 경우도 있고,

무지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방송에서 안중근 의사의 사진을 보고 긴또깡 이라고 답을 하는 등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말이 무색해질 정도로 안타까운 역사 의식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

물론 단순히 모르는 건 죄가 아니기 때문에 마냥 비난 받을만한 일은 아니다.

다만 일생을 바쳐 조국 광복에 이바지한 독립 운동가를 조롱과 희화화의 대상으로 삼는 일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될 일이다.

일본에서 안중근 의사를 범죄자, 테러리스트로 폄하하는 것도 이해가 안 되는 판에 최소 대한민국 땅에서 자란 자국민이 자국의 호국 영웅을 욕되게 하는 일은 어느 이유에서건 용납될 수 없는 행동이다.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연인간 선물을 주고 받는 것도 좋지만 우리의 자랑스러운 역사가 왜곡되고 잊혀지지 않기 위해 잠시 안중근 의사께 감사한 마음을 품어보는 건 어떨까?

안중근 의사를 비롯한 많은 분들의 희생 덕분에 오늘날의 우리가 발 붙이고 살 내 나라도 있는 것이고, 1년에 몇 번이나마 잠시라도 그분들을 생각하고 기억하는 것이 최소한의 예우이니 말이다.

밸런타인데이가 광복절도 아니고 안중근 의사가 순국한 날도 아니라 좀 생뚱맞을 수는 있겠지만 이날만큼 기억하기 쉬운 날이 또 어디 있겠는가!

앞으로는 밸런타인데이마다 안중근 의사를 함께 떠올려 보자.






첨부파일 PC.jpg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 신재환 2020-02-13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아.. 초콜렛받을 생각만 하고있었는데 괜히숙연해지네요ㅋㅋㅋㅋㅋ
  • 하프크라이즈 2020-02-14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ㅋㅋㅋ초콜렛도 받으시고 안중근 의사의 정신도 함께 생각하시면 괜찮지 않을까요?😁
  • 최민기 2020-02-13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중간에 혐짤표시좀ㅠㅠ
  • 하프크라이즈 2020-02-14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앗... 😅😅
  • 봉형준 2020-02-13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세상에...원래기념일이 저렇게많았나요?
  • 하프크라이즈 2020-02-14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점점 늘어나는 것 같아요😓 14일이 아닌 기념일까지 합치면 더 많아서 거의 1년 내내 기념일...
  • 채재성 2020-02-13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역사 의식을 상기시켜 주셔서 감사합니다 ㅠㅠ
  • 하프크라이즈 2020-02-14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저희도 이번에 새삼 느꼈답니다ㅠㅠ 광복절 하루만 기억하기엔 너무 죄송스러운 마음이 들어요😪😪
  • 한상훈 2020-02-13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하프크라이즈 2020-02-14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상훈님! 매번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최정민 2020-02-13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감사합니다.
  • 하프크라이즈 2020-02-14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저희도 감사해요 정민님🥰
  • 권정훈 2020-02-14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하프크라이즈 2020-02-14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감사합니다! 정보가 도움되셨길 바라요😊
  • 박순하 2020-02-16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 하프크라이즈 2020-02-17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해요 순하님😁😁
스팸신고 스팸해제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